본문 바로가기

감동기사스크랩

생활정보

 

[경향]가정상비약 오남용 이것이 문제

연고, 소독약, 소화제 등 대부분의 가정에서는 상비약을 비치한다.

그러나 이같은 상비약은 쉽게 먹고 사용할 수 있도록 준비되어 있기 때문에

간혹 어떤 가정에서는 마시는 소화제를 음료수처럼 자주 먹는 등 상비약을 오·남용하는 사례가 적지 않다.

혹은 관리 소홀로 자칫 부작용까지 일으킬 수 있어 주의가 요구된다.

 

[경향][음식동의보감]떫은 맛이 고혈압 예방

감은 그 모양과 맛도 좋지만, 황금빛 옷 속에 신선이 마시는 단물이 들어 있다고 해서 '금의옥액(金衣玉液)'이라 불릴 만큼 영양가가 풍부하다.

당근이나 늙은 호박처럼 예쁜 노란색이나 주황색을 띠는 식품들은 베타카로틴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데,

감이 과일 중에서 베타카로틴 함량이 가장 많다고 한다.

베타카로틴은 점막을 보호하는 효과가 있는 항산화물질로, 보통 암을 유발시키는 것으로 알려진 활성산소를 예방해준다.

 

[경향][음식동의보감]연근, 뜨거운 물에 갈면 약효 으뜸 

연근에는 레몬 한 개와 맞먹을 만큼 풍부한 비타민 C와 지혈효과가 뛰어난 타닌 성분,

게다가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체내에서 서서히 흡수되는 특징이 있는 녹말 등이 있어 쇠약해진 기력을 회복하는 데 아주 좋다.

보통 연근은 끓는 물에 살짝 데쳐 간장에 졸여 먹지만, 약성을 높이려면 강판에 갈아서 2~3배 되는 양의 뜨거운 물에 타서 마시면 훨씬 좋다.

숙취에 시달릴 때나 입덧으로 괴로울 때, 기침이 심할 때에 이용하면 증상이 완화되기도 한다.

연근은 육질이 희고 부드러우면서 구멍이 작은 것일수록 좋다.

 

[조선]매일아침고구마한개껍질째드세요 

푸드 매일 아침 고구마 한개 껍질째 드세요 최고의 항암식품…

혈압 낮추고 다이어트에 좋아 구황(救荒) 작물 고구마가 건강식품으로 주목 받고 있다.

미국공익과학센터(CSPI)는 ‘최고의 음식 10’(10 Best Foods) 첫 순위에 울퉁불퉁 제멋대로 생긴 고구마를 올려 놓았고,

이곳 제인 박사는 “건강과 영양을 생각한다면 주저 없이 감자보다 고구마를 선택하라고 권고하겠다”고 말한다. 

 

[조선]든든한아침과쌀쌀한아침국한그릇차이 

아침국은 순하고 부드러워야 하며, 조리하기가 번거롭지 않아야 한다.

전날 밑 손질해 놓은 재료를 이용해 후딱 끓일 수 있거나 아침에 손질해도 빨리 익으면서 맛의 변화가 적은 재료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조선]채소데칠땐전자렌지로

푸드 채소 데칠 때는 전자레인지 이용 물에 데치는 것보다 영양소 파괴 줄어 전자레인지가 모든 영양소를 파괴하는 것은 아니다.

비타민이 함유된 채소 등은 전자레인지에 익혀먹는 것이 영양소 파괴도 줄이고 더 맛있게 먹을 수 있다.

 

 

 

이 글은 스프링노트에서 작성되었습니다.